상큼한 영어표현

과거 완료 진행형 이해

onchris 2021. 11. 10. 17:09
반응형

과거 완료 진행형

과거 완료 진행형은 현재 완료 진행형에 비슷하지만, '지금 전' 보다 더 이른 시간을 언급합니다. 현재 완료 진행형과 마찬가지로, 이 시제는 과정에 더 초점을 둡니다. 그럼 과거완료와 과거 완료 진행형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과거 완료는 ~하기 전에 이미 끝난 상태라고 표현할 때 사용하지만 과거 완료 진행형은 완전 구체적인 장면 묘사를 하며 한가지 행동을 하던 차에 다른 사건이 겹쳐서 발생하는 장면을 위해 솨거진행형을 쓰는 것입니다. 즉 우연히 않게 일이 겹쳐서 과거에 바료ㅐㅇ한 경우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 Had you been waiting long before the taxi arrived?
  • We had been trying to open the door for five minutes when Jane found her key.
  • It had been raining hard for several hours and the streets were very wet.
  • Her friends had been thinking of calling the police when she walked in.

이 형태는 또한 간접 화법에서 사용됩니다. 이 형태는 직접 화법에서의 과거 진행형과 현재 완료 진행형과 동등합니다:

  • Jane said, "I have been gardening all afternoon." = Jane said she had been gardening all afternoon.
  • When the police questioned him, John said, "I was working late in the office that night." = When the police questioned him, John told them he had been working late in the office that night.

과거 완료 진행형 만들어 보면,

과거 완료 진행형은 두 구성요소로 이뤄져 있습니다 - 동사 to be의 과거 완료형 (=had been) + 현재 분사 (원형+ing).

had been + ~ing

had been waiting for him.  나는 과거 어느시점까지 계속해서 그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었다.

과거완료진행형의 해석은 과거 어느시점까지 계속해서 ~하고 있는 중이었다.

I had been working here. 나는 과거 어느시점까지 계속해서 여기에서 일을 하고 있는 중이었다.

과거완료 진행형이 만들어지는 과정

had worked + be working → had been working

과거완료진행형과 과거완료형이 내용상 거의 차이가 없는 경우는 간편하게 과거완료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유는 기간이나 시간대와 함께 사용된 경우 두 시제 사이의 내용상 차이는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세밀하게 보자면 차이가 분명하게 있습니다.

예를 들면,

  • I had been working here for 2 months. 나는 두달동안 여기에서 일하고 있는 중이었다.
    I had worked here for 2 months. 나는 두달동안 여기서 일을 했었다.
  • I had been working here since last year.나는 지난해 부터 여기에서 일하고 있는 중이었다.
    I had worked here since last year. 나는 지난해부터 여기서 일을 했었다.

주어 had been + ing

I had been walking
긍정문
She had been trying
부정문
She hadn't been sleeping
의문문
Had you been eating?
부정 의문문
Hadn't they been living?
To buy, 과거 완료 진행형 긍정문 부정문 의문문
 
I had been buying I hadn't been buying Had I been buying?
You had been buying You hadn't been buying Had you been buying?
She had been buying She hadn't been buying Had she been buying?
We had been buying We hadn't been buying Had we been buying?
They had been buying They hadn't been buying Had they been buying?

 

 

반응형

'상큼한 영어표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재완료와 현재완료진행 이해  (0) 2021.11.12
가정법 과거와 과거완료 이해  (0) 2021.11.11
과거완료 이해  (0) 2021.11.09
Informal vs Formal  (0) 2021.10.30
Verb Quiz 4  (0) 2021.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