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누려왔던 모든 것들이
내가 지나왔던 모든 시간이
내가 걸어왔던 모든 순간이
당연한 것 아니라 은혜였소
아침 해가 뜨고 저녁의 노을
봄의 꽃 향기와 가을의 열매
변하는 계절의 모든 순간이
당연한 것 아니라 은혜였소
모든 것이 은혜 은혜 은혜
한 없는 은혜
내 삶에 당연한 건 하나도 없었던 것을
모든 것이 은혜 은혜였소
내가 이 땅에 태어나 사는 것
어린 아이 시절과 지금까지
숨을 쉬며 살며 꿈을 꾸는 삶
당연한 것 아니라 은혜였소
내가 하나님의 자녀로 살며
오늘 찬양하고 예배하는 삶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축복이
당연한 것 아니라 은혜였소
모든 것이 은혜 은혜 은혜
한 없는 은혜
내 삶에 당연한 건 하나도 없었던 것을
모든 것이 은혜 은혜였소
모든 것이 은혜 은혜 은혜
한 없는 은혜
내 삶에 당연한 건 하나도 없었던 것을
모든 것이 은혜 은혜였소
모든 것이 은혜 은혜였소
모든 것이 은혜 은혜였소
이 찬양을 들을때마다 감동이 밀려옵니다. 나의 모든 것이 은혜라고 고백하는 가사 가사마다 우리의 존재에 대한 원초적인 고백이 담겨있어 하루에도 한시간 연속듣기로 듣고 같이 찬양하며 '아멘'으로 답을 합니다. 우리의 삶은 은혜로 가득 차 있는데 우리는 자주 이런 사실을 간과하며 자신의 노력으로 모든 것이 다 된 것처럼 우쭐한 적이 얼마나 많습니까? 내가 이 땅에 태어나고 호흡하며 살아가는 순간, 그리고 걸어온 모든 길 하나 하나가 주님의 은혜임을 고백하는 주님의 Follower가 되고 싶습니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라는 잠언의 고백이 나의 고백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 꿈을 꾸며 살고 찬양하며 예배하는 것, 가족을 만나고 친구를 만나고 교회를 섬기며 찬양하는 것, 하나님의 손길로 창조하신 세성에서 그 손길을 느끼는 것 이 모든 것이 은혜입니다.
인본주의적 성겅해석으로 인간의 노력(행위)에 의해 구원에 이른다는 무지한 성경해석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한 없는 은혜'를 왜곡하며 잘 못된 믿음을 가르치고 전파하는 우를 범하고 있음을 고백하며 회개해야 합니다. 오직 은혜입니다.
‘오직 은혜’는 간단히 말해서 죄인인 인간의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이 '오직'이라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는 것을 부인했던 것은 아니지만 문제는 거기에 무엇이 더해져 무엇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통적인 것은 구원을 위해 인간의 입장에서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의 공로가 있어야 궁극적인 구원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 문제의 가르침인 것입니다. 아닙니다 오직입니다. 오직은 alone, solely, only로써 다른 부가적인 추가적인 것을 붇일 수 없습니다. 절대이며 상대적인 단어가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때문에 죄인인 내가 구원을 받으며 깞을 주고 산 것이 아닌 거저 주신 한 없는 은혜임을 고백하고 따라야 하는 것입니다.
한나님께 구원을 받기 위해서 교회에서 봉사에 열심하고 전도를 열심하고 헌금을 많이 하며 구제를 열심히 하면 그 상으로 받는 것이 아닌 것입니다. '내 삶에 당연한 건 하나도 없었던 것을' 고백하는 우리의 모습이 되어야 합니다. 구원의 하나님의 선물이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혹시나 교회에서 구원을 받기 위해서 헌금을 강요하거나 봉사를 요구하거나 하는 경우 정답을 매우 급하게 그 교회를 떠나셔서 제대로 말씀을 전하는 곳으로 옮기라는 당부입니다.
많은 성경에 이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대도 못된 마음으로 사탄을 대신하여 사람들을 미혹하는 거짓교사가 넘치는 시대에 살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초대교회시대에 유대인의 선민의식으로 이방선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갈등으로 인해 불협화음이 나타났지만 바울의 고백과 환상을 통해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계시로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고 이방선교가 앞으로 전진할 수 있었던 것은 오직 하나님의 지극한 사랑과 은혜로 이뤄진 것을 우리는 상기해야 합니다.
Five solas
1. Sola scriptura ("by Scripture alone") : 오직 성경으로
2. Sola fide ("by faith alone") : 오직 믿음으로
3. Sola gratia ("by grace alone") : 오직 은혜로
4. Solus Christus or Solo Christo ("Christ alone" or "through Christ alone") : 오직 그리스도
5. Soli Deo gloria ("glory to God alone") :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루터에 의해 촉발된 종교개혁은 다섯가지의 솔라를 표방하는데 여기에서 우리는 모든 곳에 나오는 오직에 주의를 귀울릴 필요가 있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근본주의적 색체가 더 강해진 다섯가지 솔라는 종교개혁 당시에는 혁명적 용어였습니다. '오직'의 뜻을 담은 Sola는 다른 어떤 것도 용납하지 않으려는 배타적 갈망이 아니며 사제와 교황에 의해 왜곡되고 빼앗긴 성경을 모든 교인들에게 되돌리려는 혁명적인 선언이었던 것입니다.
오직 성경으로( Sola scriptur)
솔라 스크립투라는 사제들의 중보가 아닌 성경 만으로 구원에 이를 수 있음을 표방합니다. 사제의 의해 성경을 읽고 해석하지 않고 성령의 가르치심으로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교회의 전통이나 교황의 권위보다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인 성경의 권위가 최고이며 교회의 전통이나 교황의 권위는 성경 밑에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성경 위에 그 어떤 권위도 올릴 수 없고, 올려도 안된다는 선언입니다.
오직 믿음으로( Sola fide)
솔라 피데는 행위가 아닌 하나님께서 행하신 구원사역을 믿는 것만으로 구원에 이른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루터는 중세교회가 전통적으로 여겨왔던 행위 구원에 도전하며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게 됨을 표방했습니다.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께 속한 것이며, 하나님의 선물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는 그 어떤 것도 의롭게 할 수 없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구원(의롭게 됨)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를 믿는 '믿음으로만' 가능하다는 고백입니다.
오직 은혜로(Sola gratia)
솔라 그라티아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구원한다는 고백입니다. 오직 은혜라는말은 인간의 그 어떤 행위나 사상도 들어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오직을 절대적 의미이며, 하나님의 은혜만이 구원에 이를 수 있음을 말합니다.
오직 그리스도(Solus Christus or Solo Christo)
오직 그리스도는 구원 사역은 그리스도만으로 충분하다는 고백입니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Soli Deo gloria)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구원 사역은 하나님께서 시작하시고 끝이기에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라는 고백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영광은 하나님께 돌려야 하는 것입니다.
'신앙 + CC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섯 솔라 - 오직 그리스도 (0) | 2021.03.06 |
---|---|
다섯 솔라 - 오직 성경 (0) | 2021.03.05 |
가슴으로 듣는 CCM15 (0) | 2021.02.24 |
고난 (0) | 2021.02.19 |
가슴으로 듣는 CCM14 (0) | 2021.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