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석회성 건염

onchris 2021. 12. 7. 20:09
반응형

석회성 건염(Calcific Tendinitis)은 건 조직에 석회가 침착되어 염증이 발생함으로써 통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보다 자세히 이야기하자면 '석회성(석회화) 건염'이란 회전근개라고 불리는 어깨 힘줄에 칼슘이 쌓여서 돌(석회)이 형성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일단 형성된 돌(석회)은 점차 커지면서 힘줄 내부를 팽창시키고 힘줄 내부의 압력을 높이는데, 이 과정에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또한, 돌(석회)에서 염증 물질이 분비되어 어깨 힘줄과 관절막에 심한 염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요약하면, 어깨 회전근개 힘줄의 퇴행성 변화로 인하여 힘줄 내부에 돌(석회 덩어리)이 생기면서 갑작스러운 통증과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석회성(석회화) 건염‘이라고 하겠다.

석회성건염의 원인

석회성 건염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나이에 따른 퇴행성 변화도 관련 있다고 합니다. 대개 회전근개 힘줄의 퇴행성 변화(노화)와 관련이 깊다고 합니다. 회전근개 힘줄은 어깨를 움직여주는 힘줄이어서 운동량이 매우 많은 편이며 신체의 다른 부위에 비하여 비교적 이른 나이에 노화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힘줄이 노화되면 힘줄 세포 내부에 칼슘이 점차 쌓이는데 이 과정이 반복되면 육안으로 확인할 정도의 돌(석회)이 힘줄 내부에 만들어지게 되면서 석회성건염으로 진행이 되는 것입니다. 

석회성건염의 증상

석회성 건염의 주된 증상은 매우 극심한 통증이 갑자기 발생하는 것입니다. 팔이 빠지거나 부러진 듯한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통증은 대개 어깨관절 앞부분에서 나타나서, 팔아래로 내려가거나 목으로 뻗치기도 합니다. 어깨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통증으로 인해 어깨관절 운동 대부분이 제한됩니다. 특히 팔을 앞으로 올리거나 옆으로 올리기가 힘들어집니다. 통증이 심하면 아픈 쪽으로 눕기가 힘들고,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회성건염의 진단

석회성 건염의 진단은 엑스레이와 초음파 검사로 쉽게 이루어 집니다. 엑스레이를 찍으면 뼈 이외의 하얀 모양의 돌(석회질)이 어깨 관절에서 관찰되며 초음파 상에서는 힘줄 내부에 석회 덩어리가 위치하는 것을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의 진단시에는 회전근개 힘줄에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석회성 건염은 병변이 있거나 노화된 힘줄에 주로 생기므로 힘줄이 퇴행성으로 손상되는 회전근개 파열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석회성건염의 치료

석회성 건염의 가장 중요한 치료 방법은 초기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보존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것만으로도 크게 호전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면 추가적인 처치를 시행할 수 있는데 석회질을 녹이는 약제를 주입하는 주사요법, 석회를 주사기로 빨아들이는 흡인 천자술,  특정 파동의 충격파를 발생하여 돌(석회)을 부수는 체외충격파 치료 등을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다른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으면 드물게 관절 내시경으로 수술치료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석회성 건염은 위와 같이 치료해도 재발이 잘 된다고 합니다. 석회를 제거했는데 왜 또 다시 같은 부위에 석회가 생기면 여간 공통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석회가 없어져서 더 이상 보이지 않는데도 왜 어깨 통증이 다시 나타나는 것일까?

이유는 바로 회전근개 힘줄의 퇴행성 변화를 간과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석회성 건염 자체가 건강하지 못한 노화된 힘줄에 주로 생기기 때문에 돌(석회)만 제거한다면 병변이 있는 노화된 힘줄은 그대로 있게 되면. 이렇게 간과된 힘줄의 퇴행성 병변부는 다시 석회성 건염을 일으키기 쉬운 환경에 노풀이 되어 있어 노화된 힘줄 그 자체가 회전근개 파열로 진행될 수도 있고 다시 석회가 쌓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석회성 건염의 완전한 치료를 위해서는 돌(석회)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어깨 힘줄을 재생시키고 강화하는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힘줄을 강화하는 방법


먼저, 힘줄의 병변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힘줄 세포의 재생을 돕는 '재생 주사'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어깨 관절의 '재활 치료'를 병행하면 노화된 힘줄에 건강한 자극을 불어넣어 힘줄의 퇴행성 변화를 늦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만일 어깨 힘줄의 퇴행성 변화가 진행하여 회전근개 파열이 동반된 경우는 '골수자극 재생술'을 이용하여 힘줄의 재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골수자극 재생술'이란 파열된 회전근개 아래의 뼈에 1mm 정도의 작은 구멍을 여러 개 뚫어서 뼈에서 골수가 나오도록 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골수에는 줄기세포 등의 조직 치유 성분이 다량 존재하므로, 시술 후 수개월에 걸쳐서 흘러나오는 골수가 손상된 회전근개 힘줄의 재생을 촉진하게 되는 것이니다. 부분 마취 하에서 시행되며 수술이 아니므로 당일 입원과 퇴원이 가능하여 일상생활로 바로 복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든 질환은 그 질환을 초래하는 원인까지 치료하는 것이 재발없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석회성 건염'의 경우에도 단순히 석회만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석회성 건염'을 일으키는 노화된 회전근개 힘줄을 정상화하는 것까지를 치료의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절와순손상(슬램병변)  (0) 2021.12.09
어깨충돌증후군  (0) 2021.12.08
회전근개 증후군(Rotator cuff syndrome)  (0) 2021.12.06
통풍  (0) 2021.12.05
어깨염좌  (0) 2021.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