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혜

흰 옷을 하얗게 하는 방법

onchris 2021. 5. 29. 20:49
반응형

흰 옷은 아무리 잘 빨아도 그 흰색을 영구히 유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지만 다행히도 때묻고 얼룩진 흰 옷을 다시 밝고 하얗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합니다.

1. 미리 담가두기

1️⃣ 베이킹 소다에 담그기

싱크대나 대야에 따뜻한 물를 받아 베이킹 소다 1컵(250ml)을 풉니다. 베이킹 소다가 녹을 때까지 잘 섞고 난 뒤 때묻은 흰 옷을 담금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옷이 완전히 잠기게 해야 합니다. 약 8시간 동안 담가둡니다. 베이킹 소다는 빨래를 표백시키고 악취를 없애주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고 베이킹 소다는 경수를 연수로 바꾸어 줍니다. 따라서 경수로 빨래를 하더라도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면 미네랄로 인한 얼룩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2️⃣아스피린 사용하기

뜨거운 물 에 325mg 짜리 아스피린 다섯 알을 녹인다. 여기에 빨래를 8시간 가량 담가둔다. 반드시 빨래가 물에 완전히 잠기게 해야 합니다. 아스피린을 으깨서 물과 섞으면 빨래가 표백되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리고 물에 직접 닿는 면이 많아져 더 빨리 녹게 됩니다. 세탁기에 바로 아스피린을 두 알 넣고 돌려도 되지만 아스피린을 탄 물에 빨래를 미리 담그는 것이 더 좋습니다.

3️⃣ 미백 치약 사용하기

베이킹 소다190 ml, 미백 치약 , 베이킹 파우더 1/2컵(125ml), 소금 1/4컵(60 ml), 백식초 2컵(500 ml)을 섞고 거품이 일 때까지 잘 젓는다. 오래 되고 때가 탄 흰 옷을 담가 3-4시간 담가 놓았다가 찬물로 헹굽니다. 미백 치약은 젤보다 반죽처럼 되어 있는 제품이 표백 효과가 뛰어나고 미백 치약에는 역시 베이킹 소다가 들어 있습니다.

4️⃣ 세제에 담그기

싱크대에 물을 가득 받고 세탁 세제나 주방 세제를 1/4컵(60 ml) 탄다. 흰 옷을 2 시간 동안 담가 둡니다. 세탁 세제나 주방 세제 대신 샴푸를 사용해도 되지만 샴푸를 사용할 경우에는 투명하고 향이 없는 샴푸를 사용하길 추천합니다. 샴푸에 색소와 향을 내는 오일이 들어 있으면 흰 옷에 얼룩을 남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레몬즙에 담그기

커다란 냄비에 물과 레몬 1-2 조각을 넣은 후 센불로 끓입니다. 불을 끄고 흰 옷을 한 시간 동안 담가 둡니다. 레몬을 반으로 자르지 말고 조각조각 자릅니다. 레몬의 과육을 최대한 노출시켜 안에 들어 있는 즙이 배어 나오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2. 얼룩 미리 지우기 

1️⃣레몬즙 바르기

 얼룩에 레몬즙을 조금 적시고 2분 동안 낡은 칫솔로 문지른다. 5-10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씻어냅니다. 레몬에 들어 있는 산은 산도가 약해서 옷감을 상하게 하지 않지만 염기성 물질에 의한 더러움과 잔여물을 녹이기에는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2️⃣ 백식초로 문지르기

레몬즙 대신 백식초를 물에 타서 사용해도 됩니다. 백식초도 레몬즙처럼 산성분이 염기성 물질에 의한 더러움과 잔여물을 없애는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3️⃣얼룩을 소금으로 문지르기

흰 옷에 액체성 오염물질로 더러워지면 바로 소금으로 얼룩을 문지릅니다. 소금은 얼룩의 수분을 흡수하고 액체가 마르기 전에 색소를 제거하는 료과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얼룩이 마르지 않고 생긴지 얼마 안 되었을 때 사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이미 말라붙은 얼룩에는 소용이 없기에 다른 방법으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4️⃣ 얼룩 제거제 사용하기

요즘은 여러 가지 얼룩 제거제가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얼룩을 빼려는 옷에 사용해도 괜찮은지 확인하고 반드시 사용법에 적힌 지시사항에 따라 사용합니다.

3. 세탁 보조제 사용하기

1️⃣ 세탁기에 식초를 넣고 헹구기

백식초 1컵(250ml)를 세탁기에 넣고 헹굼(린스)을 누릅니다. 이 방법을 흰 빨래만 모아서 세탁할 때 사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2️⃣세탁기에 베이킹 소다를 넣고 세탁하기

베이킹 소다를  따로 세제 투입구에 넣지 않고 세탁기에 흰 빨래와 함께 1컵(250ml)를 넣고 평소대로 세탁합니다.  

3️⃣세탁기에 붕사넣기

흰 빨래를 세탁기에 넣고 붕사 1/2컵(125 ml)을 뿌린다. 붕사와 빨래를 함께 세탁조에 넣고 평소처럼 세탁합니다. 붕사를 따로 세제 투입구에 넣지 않습니다. 붕사는 베이킹 소다와 마찬가지로 표백 및 탈취 효과가 있습니다.

4️⃣표백제 사용하기

흰 빨래만 세탁하는 경우에는 표백제를 뚜껑 가득 따라서 넣는다. 일반 표백제가 너무 강할까 봐 걱정된다면 3% 과산화수소 용액이나 비염소계 표백제를 사용합니다. 철분이 많은 경수로 세탁을 할 경우에는 염소 표백제를 사용하지 말고 산소표백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염소와 철분이 반응을 일으켜 흰 옷이 노랗게 되기 때문입니다.

 5️⃣이염 제거제 사용하기

특히 흰 옷이 거무칙칙하게 된 경우에는 이염 제거제를 사용하면 원래의 색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염 제거제를 사용방법에 적힌 지시사항대로 세탁기가 세탁 모드일 때 넣습니다.

4. 햇볕에 빨래 말리기

 햇볕은 천연 표백 효과가 있기 때문에 햇볕에 빨래를 널어 놓으면 마르면서 하얘집니다.

 

반응형

'생활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이  (0) 2021.06.01
  (0) 2021.05.30
대화능력을 향상시키는 팁들  (0) 2021.05.20
품종개량의 성공  (0) 2021.04.21
품종개량  (0) 2021.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