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동하기 쉬운 개념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슷한 것 같지만 다른 의미로 쓰이는 세 단어가 있는데 바로 조언, 비판, 비난입니다.
- 조언 : 말로 거들거나 깨우쳐 주어서 도우는 것 또는 그 말을 의미합니다.
- 비판 : 현상이나 사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밝히거나 잘못된 점을 지적하는 것. 사물을 분석하여 각각의 의미와 가치를 인정하고, 전체 의미와의 관계를 분명히 하며, 그 존재의 논리적 기초를 밝히는 일.
- 비난 : 남의 잘못이나 결점을 책잡아서 나쁘게 말하는 것.
비판을 비난과 헷갈려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진 말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한자를 보면 확연히 드러나는데 '비난'은 한자로 쓰면 헐뜯을 비(非)와 나무랄 난(難)인 반면 '비판'을 한자로 쓰면 비평할 비(批)와 판단할 판(判)이다. 그러니까 조언은 방향을 제시하는 것, 비난은 욕하는 것, 비판은 지적하는 것으로 간략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더 이해하기 쉽게 말하면 어떤 문제점이 있을때 "그러니까 넌 나쁜놈이야"라고 말하면서 상대방을 욕하면 비난이고, "너의 이 점은 좋지만 이렇게 하는 것은 잘못됐어."라고 하면 비판이고, "너는 다 좋은데 이부분을 좀 고치면 더 좋을것 같아"라고 말하며 걱정해준다면 조언이 섞인 비판이 되는 것입니다.
'비판'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대상의 옳고 그름을 가린다는 의미이며, 긍정적인 면이든 부정적인 면이든 상관없이 객관적으로 평가를 하는 것을 말하지만 비난의 사전적 의미인 "남의 잘못이나 결점을 책잡아서 나쁘게 말함"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우리는 정확한 의미를 알고 적절하게 사용해서 오해를 일으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비난(Blame)을 멈추는 지혜
비난은 상대방의 행동, 태도, 성격 등에 대하여 규범적으로 잘못되었다고 부정적 반응을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건강한 관계에 해롭습니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상처를 주는 비난으로 행동한다면 유감을 표현하는 것은 괜찮지 만, 지나치게 비난적인 행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떤 관계에서든 긴장을 유발하고 그 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첫번째로, 남을 비난하기 전에 자신의 행동을 바꾸려는 노력을 하십시오. 둘째로는, 누군가가 당신을 괴롭히는 경우 효과적인 의사 소통 방법을 찾으십시오. 마지막으로, 자신을 지나치게 비난적인 사람으로 만드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려고 노력해보기 바랍니다. 여기에 비난하는 행동을 고칠 수 있는 5가지 팁이 있습니다. 자신이 지나치게 비난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이 팁들을 참고해서 보다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어 보기 바랍니다.
① 본인의 행동을 바꿔보십시요.
말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십시오. 비난을 하기 전에 잠시 멈추고 정말로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십시오. 누군가가 당신의 신경을 자극하기 위해 말이나 행동을 했다면, 정말로 그것을 바로 지적해야 합니까? 때로는 즉각적인 반응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심호흡을 하고 비난하지 말고 그 장소를 벗어나는 것을 시도해 보십시오. 누군가의 성격을 비난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람들은 본인의 가장 취약한 부분을 건들면 통제력이 잃어 버리고 감정이 상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무리 생산적인 제안이 와도 긍정적인 반응이나 행동을 기대하기 어렵고 또 바뀌지도 않을 것입니다. ] 누군가의 개인적인 성향에 대한 비난을 하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정한 시간내에 내면 디스타운트를 받는 전기요금을 내는 것을 잊어서 필요이상의 지출이 된 경우 이것을 바로 비난하거나 불평을 한다고 해도 더 지불한 돈이 되돌아 오지 않기 때문에 감정을 상하는 말로 비난을 하는 것은 별로 생산적이지 않습니다. 그랬다고 잘 했다고 할 순 없는 것 아닙니까? 이를 사전에 방지하는 방법을 생각해서 다음부터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사전에 자동 알람을 이용하여정한 기간안에 낼수 있도록 생산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서로간에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② 현실적 안목을 가지십시오.
비난적인 사람들은 종종 주변 사람들에게 매우 높은 기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기 때문에 비난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지속적으로 짜증이나 실망감을 느낀다면 기대치를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여자 친구가 친구와 외출했을 때 문자메세지에 빨리 대답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당신은 이것이 당신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하면서 그녀가 즉시 대답해야 한다고 그녀에게 말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요? 나의 기준으로 상대방에게 강요하는 것은 매우 안 좋은 행동입니다. 왜냐하면 즉시 대답을 할 수 없는 상황일 경우도 있고 바쁜 일이 발생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대치를 갖고 있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만약에 빠른 대답이 필요하면 직접 전화를 하거나 문자메세지에 자세한 내용과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현명하기 때문입니다. 자기 자신의 방향에서만 생각하지 말고 상대방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면 더욱 더 좋은 관계를 형성헐 수 있습니다.
③ 다른 사람의 행동을 마음에 두지 마십시오.
종종 비난적인사람들은 주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개인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개인화하게 되면 상처를 받게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당신이 신경을 쓰게 하거나 당신의 삶을 어렵게 만들면 그 사람을 비난하고 싶은 충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각자의 삶과 목적을 가지고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누군가가 당신을 불편하게 무언가를 했다면, 그들의 행동은 대부분 직접적으로 당신을 향해서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주 모임을 취소하는 친구가 있다고 가정 해보십시오. 당신은 이것을 무례한 행동으로 받아들이고 당신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 사람을 비난해야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친구의 행동은 당신이 생각하는 이유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 관점에서 상황을 보십시오. 친구가 너무 바빠서 그럴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예기치 못 한 상황으로 인해서 못 올 수도 있습니다. 친구가 매우 내성적이고 사귀는 것에 대해 두려운 마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인해 모임을 자주 취소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신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비난은 삶에 이미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에게 더 많은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④ 상대방의 행동과 상대방을 분리하십시오.
비난적인 사람들은 종종 부정적인 면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상황이나 사람의 부정적인 측면에만 보고 좋은 면을 보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 대해서 선입견을 갖고 있다면 스스로를 멈추십시오. 우리들의 속담에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입니다. 우리 모두는 때때로 형편없는 행동을하지만, 이 한가지 행동은 모든 것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누군가 줄을 서지 않고 새치기를 하면 즉시 그 사람이 무례하고 기본적인 매너가 없다고 생각합니까? 그렇다면 잠시 멈추고 다시 생각해보십시오. 그 사람이 매우 급한 일이 있을 수 있고 줄 서 있는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못 하고 새치기한 것 자체를 모를 수도 있습니다. 그 행동에 실망하기 전에, 비난하기 전에 정중히 현실을 알려 주는 것을 마음의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행동과 사람의 인격을 분리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당연히 비난이 줄어 들 것입니다. 한 가지 선택이나 결정으로 사람의 성격(됨됨이)을 판단 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 누군가를 무례하거나 무례하다고 함부로 하는 우를 범하지 않을 것입니다.
⑤ 긍정적인 점에 집중하십시오.
종종 상황을 보기 위해 선택한 방식에서 치명적인 결과가 됩니다. 누구나 결점과 불완전함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러한 결함과 불완전함을 능가하는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것보다 사람의 긍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십시오. 긍정적 인 태도는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방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은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유도시킵니다. 자신이 마음에 든다고 느끼면 다른 사람과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 인 태도를 기르기 위해 노력하면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그들에게 본연적으로 선함을 가지고 있다고 믿으십시오. 이 사실에 회의적 일 수 있지만 이는 비난할려고 하는 마음을 단숨에 없애는 방편입니다. 종종 사람들의 결점은 실제로 다른 긍정적인 특성에서 비롯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분량의 업무를 유독 늦게 마무리하는 직원이 있는데 게으르다고 비난하기 보단 일을 더 꼼꼼하게 하는 성격인가 보다 라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대하면 상대방도 기분이 좋을 것이고 본인도 이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게 됩니다.
이상으로 비난적인 사람이 이런 행동을 멈추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향상할 수 있는 5가지 팁을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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