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하루에 한번이 건강?

onchris 2021. 8. 23. 13:18
반응형

우리는 흔히 하루에 한번 화장실 가는 것이 건강하다라고 이야기합니다. 과연 그렇까요? 5명의 전문가의 이야기를 통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날은 화장실에 들락날락할 수도 있고 어떤 날은 하루를 건너 뛸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고 우려해야 하는 걸까요? 놀랍게도 5명 모두 그렇지 않다고 답변을 합니다.

자세한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hristopher Hair(위장병 전문의)

인체는 매우 복합적이고 복잡합니다.  이러한 인체가 정상적인 작동을 하는데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3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그것은 수면, 배뇨, 배변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정상적인 기능이하고 말하는 것이 모두 같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정상으로 인식되는 것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정상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중에 배변이 그렇습니다.  정상적인 배변에 대한 기준은 있지만 매우 광범위합니다. 정상적인 건강한 배변에 대한 많은 연구에서 정상적인 배변은 하루에 세 번에서 일주일에 세 번까지 매우 그 범위가 넒습니다. 건강한 사람의 40% 미만이 하루에 한 번 배변을 한다고 합니다. 각 개인의 식습관과 섭취방법 그리고 섭취량과 활동성에 따라 다른 양상을보이기 때문입니다.

각 개개인의 정상적인  배변은 본인이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배변간격과 배변시 상태 그리고 배변시 느낌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기의 정상적인 범주안에서 배변을 한다고 변비가 오게 되면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심리적인 것인지 아니면 장의 문제로 인한  것인지 알아야 하며 자주 가거나 감염이나 장세균의 밸런스 문제로 인한 설사나 혈액이 묻어 나온다면 짛병이나 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2. Damien Belobrajdic(임상과학자)

매일 한번씩 배변하는 것이  꼭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장기간 배변을 못 하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3회 미만의 배변이 없으면 이로 인해 치질, 항문 균열 또는 잔변과 같은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변비는 다양한 의학적 상태, 일부 약물(예: 아편유사제, 일부 제산제), 영양 보조제(예: 철분), 그리고 물론 섬유질이 적은 식단을 비롯한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 건강과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물을 많이 마시고 매 식사 때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며 적당한 운동을 통해 장이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며 항상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단은 통곡물 빵과 시리얼, 콩류, 견과류와 씨앗, 야채, 신선한 과일을 포함한 다양한 식단을 통해 달성할 수 있습니다.

3. Dan Worthley(위장병 전문의)

최근에 4,775명을 대상으로 배변 패턴에 대한 연구한 결과를 보면 약 95%의 사람들이 매주 3~21회의 배변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시 말하면 하루에 세 번에서 일주일에 세 번 정도가 배변의 Goldilocks zone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러나 빈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변의 상태입니다. 대변 일관성을 설명하기 위해 유형 1부터 7까지로 나누는  Bristol Stool Form Scale을 사용하여 변의 상태를 분류하는데 타입이 올라갈수록 수분이 많은 경우이며 타입이 내려갈수록 수분이 적고 단단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유형 4가 가장 이상적인 변 상태를 말합니다. 유형4는 “소시지나 뱀처럼 매끈하고 부드럽다”  인데 유형4라고 대답한 참가자는 대상자중 50%만이 이 범주에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4. Jakob Begun(위장병 전문의)

대변은 우리 장에서 음식물을 대사하는 최종 산물로, 비흡수성 물질, 미생물,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주 평균적인 사람은 500~1,100g의 대변을 생성합니다. 배변 빈도는 식이, 내장의 내재적 운동 활동, 직장 용량, 행동 요인 및 장내 미생물군유전체를 포함한 많은 요인에 의해 좌우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배변 횟수는 하루에 세 번, 그리고 3일에 한 번 변한다는 "3-3" 규칙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변비가 있는지 여부를 평가할 때 배변 횟수와 함께 증상에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대변을 하루에 한 번 미만으로 한다고 해도 불편함, 긴장 또는 기타 증상이 없는 사람은 정상입니다.

5. Vincent Ho(위장병 전문의)

영국과 스웨덴의 연구에 따르면 거의 모든 환자가 일주일에 3번에서 하루에 3번의 배변 빈도를 보였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얼마나 자주 화장실에 가야 하는지에 대한 정상적인 범위라고 생각됩니다. 배변 횟수나 농도의 일시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것은 정상입니다. 배변 횟수에는 수분 섭취, 신체 활동, 식이, 나이, 직장에서 화장실 가기 창피함 등의 사회적 요인 등 질병 이외의 많은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변을 변비없이 할려면?

1. 식이섬유를 섭취하기

2. 수분섭취하기: 하루에 2~2.3L 물을 수시로 마신다.

3. 피자마오일을 30ml정도 마시면 장을 활발히 움직이게 하며 변이 오일로 인해 쉽게 배출하게 한다.

4.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특히 배가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는 줄넘기나 조깅이 좋다.

5. 락도스가 들어 있는 유제품을 삼가한다.

6. 규칙적인 식사를 하되 꼭 아침식사를 권장한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수화물 섭취를 인위적으로 ...  (0) 2021.08.30
쥐(cramp)가 나는 이유  (0) 2021.08.25
전립선암  (0) 2021.08.19
루게릭병  (0) 2021.08.15
수면과 대사장애  (0) 2021.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