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여드름(Acne)의 진실 그리고 ...?

onchris 2022. 2. 12. 17:45
반응형

여드름(Acne)은 털을 만드는 모낭에 붙어 있는 피지선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여드름은 보통 사춘기에 발생하지만, 어른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얼굴, 목, 등, 가슴 등과 같이 유분이 많은 피부 부위에 잘 생깁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피지는 모낭벽을 따라 위로 올라가서 피부를 통해 밖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낭 주위에 갇히면서 염증을 불러일으키는 박테리아가 번식하는데 이것이 여드름이 됩니다.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은 호르몬 변화, 세균 감염, 유전성 요인 등으로 발생한다고 여겨지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상태입니다. 대체로 사춘기에 나타나는 여드름은 안드로겐이라는 남성호르몬에 자극받아 피지를 과다하게 내보내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성인 여드름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특히 생리 전에 주기적으로 악화됩니다. 이 경우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황체호르몬, 기름이 많거나 털구멍을 밀폐시키는 화장품 등이 원인 또는 악화 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정서적 긴장이나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으로 부신피질 호르몬이 분비되어 피지선을 자극하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의 증상

여드름의 증상으로 면포, 구진, 농포 등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에는 결절이나 낭종이 생깁니다. 면포란 피지가 축적되어 모낭이 팽창한 것입니다. 면포에는 모낭 입구가 열려 있습니다. 면포에는 개방 면포와 폐쇄 면포라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흔히 블랙헤드라고도 하는 개방 면포는 그간 축적된 피지의 색이 검게 보이는 것입니다. 폐쇄 면포는 표면이 닫혀 있는 면포로, 흔히 화이트헤드라고 합니다. 면포가 오래되면 주위에 세균이 증식하고, 그 주위에 염증 세포가 모이면 붉은 여드름 구진, 곪는 여드름 농포를 형성합니다. 이 정도가 심해지면 결절과 낭종 등이 부어있는 상태가 됩니다.

여드름의 진단

여드름은 보통 간단한 검진만으로 진단합니다. 얼굴, 가슴, 등, 팔, 어깨 등 증상이 발생한 부위를 관찰합니다. 환자의 병이나 건강 상태를 질문하여 여드름 유발과 관련된 요소들이 있는지 찾아냅니다. 다만, 여드름이 심한 경우 원인 질환을 감별하기 위해 여러 가지 호르몬 검사를 시행합니다.

여드름의 치료

여드름 치료 방법은 크게 바르는 약, 먹는 약,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치료하는 원리는 막힌 모낭을 제거하여 피지가 잘 배출되도록 하거나, 세균의 성장과 염증,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 것입니다. 여드름의 심한 정도와 형태에 따라서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단독 또은 복합하여 선택합니다. 이러한 약(스테로이드성)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외과적인 치료로는 증상 부위에 대한 주사 요법, 여드름 압출 치료, 박피술, 레이저 치료, 광역동 치료 등이 있습니다.

여드름의 주의사항

보통 여드름은 사춘기에 시작되어 20대 중반에는 사라집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성인 여드름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성인 여드름은 사춘기보다 유병 기간이 길고 치료 반응이 느리다고 합니다. 물론 가벼운 여드름은 자연적으로 소멸할 수도 있고, 치료하지 않아도 좋아졌다 나빠졌다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초기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피부 붉어짐, 색소 변화, 흉터 발생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적절히 치료해야 합니다.

여드름이 난소·유방·피부그리고 전립선까지

청소년기에 붉게 오른 여드름은 성장하고 있다는 상징으로  당연하게 받아 들이고 대부분 일정기간이 지나면 치료가 됩니다. 하지만 성인이 된 후 여드름에 시달리고 있다면 다르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의학 전문잡지에 기고된 보고서에 의하면 여드름이 특정 암으로 인해 생길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소개하고 있습니다. 

①  난소암

난소암은 초기 자각 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 진단이 매우 어려운 암중의 하나입니다. 환자 중 70%가 이미 암 전이가 3기 이상 진행된 후 발견되어 사망률이 매우 높습니다. 난소암의 종류 중 세르톨리-라이디히 종양(Sertoli-Leydig tumor)은 남성 호르몬을 분비하여 여드름, 다모증, 목소리 변화, 무월경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 유방암

호르몬 불균형은 심한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데 유방암 발병이 에스트로겐 및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성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또 노던 캘리포니아암센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드름을 없애기 위해 저용량 방사선 치료를 받은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 발병 위험이 높다고 나타났습니다.

③ 피부암


흑색종은 피부 표피의 멜라닌 세포에서 발생하는 암을 말합니다.  장기간 햇볕에 과도하게 노출되거나 피부 태닝 기구를 통해 인공 자외선에 노출되는 경우 발생 위험이 커지며 한 연구에서 20년 동안 수천 명의 여성을 추적한 결과 10대 때 심각한 여드름을 앓았던 경우 피부암의 한 형태인 흑색종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④ 전립선암

전립선은 방광 바로 밑에 위치하여 정액의 일부를 만들어내는 남성 생식 기관입니다. 전립선암은 대부분 이 전립선의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여드름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인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는 뼈, 관절, 입, 눈 및 뇌의 감염뿐만 아니라 전립선 염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연구가 나왔습니다. 전립선암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이 박테리아가 많이 발견되어 여드름과 전립선암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흔한 여드름이라고 해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이유가 될 수 있으니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이 발생하고 치료가 안 될 경우에는 검사를 바다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생제 내성균들 ...  (0) 2022.03.08
손톱으로 알 수 있는 질병  (0) 2022.02.19
산소 포화도(SpO2)가 중요한 이유?  (0) 2022.02.11
기립성 저혈압증이란?  (0) 2022.02.10
골다공증에 대한 관심  (0) 2022.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