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마늘의 신비

onchris 2021. 1. 13. 21:16
반응형

마늘의 효과

마늘을 먹는 것이 뇌 건강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마늘을 섭취하는 것은 뇌에 좋은데, 특히 나이가 듦에 따라 더욱 그렇습니다. 이 톡 쏘는 맛의 허브가 인지 기능과 연관된 장 건강에서의 노화 관련 변화를 막아 냄으로써 뇌 건강을 보호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2019년 미국 생리학(American Physiological society)의 연례 회의에서 발표된 해당 연구에서는 슈퍼푸드로서의 마늘의 지위에 신빙성을 더해주었으며, 고대부터 가치 있게 평가되어 온 마늘의 강력한 의학적 특성을 지지해주었습니다.

장내 박테리아의 높은 다양성은 더 나은 건강과 연관되는 경향이 있는데, 여러분이 나이가 듦에 따라 장 다양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알츠하이머병 및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병은 노년기에 발병하는 경향이 있어, 연구원들이 장내 미생물에서의 변화와 노화와 연관된 인지 감퇴 사이의 연관성 및 이에 마늘이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연관성을 들여다보게 되었습니다.

마늘 화합물은 장내 미생물 및 기억력을 개선합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24개월 된 쥐를 대상으로 실험했는데, 이들은 인간으로 치자면 56세에서 69세 사이에 상응하는 나이였습니다. 마늘에 들어 있는 화합물인 황화알릴(allyl sulfide)을 섭취했던 일부 쥐들은 이 보조제를 섭취하지 않았던 쥐들보다 건강에 이로운 장내 박테리아를 더 갖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장기 및 단기 기억력 개선이라는 결과를 갖게 되었습니다.

마늘 화합물을 섭취했던 쥐들은 또한 신경세포 유래 나트륨이뇨인자(NDNF), 즉 기억력 강화에 필요한 유전자의 표현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NDNF의 유전자 표현 감소는 인지 감퇴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연구 저자인 지오티마야 베헤라(Jyotirmaya Behera) 박사는 "우리의 발견사항은 황화알릴을 함유하는 마늘의 식이 처방이 건강에 이로운 장내 미생물을 유지하고 노인에게서 나타나는 인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암시합니다."라고 보도 자료에서 말했습니다.

장내 미생물과 신경학적 건강 사이의 연관성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치매 환자들은 이러한 황화알릴 성분이 없는 사람들과 비교하여 장내 미생물의 구성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마늘이 장내 미생물의 핵심 조절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은 보다 새로운 개념이지만, 이는 아마도 그렇게 새로운 것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마늘은 수용성 프리바이오틱 섬유질의 한 가지 유형인 이눌린(inulin)의 원천이기 때문입니다. 이눌린은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돕고,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눌린은 프룩탄(fructan)인데, 이는 과당 분자 사슬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장내에서 이눌린은 단쇄 지방산(SCFAs)으로 변환되고 나서, 조직에 먹이를 제공하는 건강에 이로운 케톤으로 변환됩니다.

숙성 마늘 추출물이 뇌에 이점을 줄 수 있습니다.

앞선 연구에서는 또한 뇌 건강을 위한 특정 유형의 마늘, 즉 숙성 마늘 추출물(AGE)의 이점을 강조했습니다. 강력한 항염증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진 숙성 마늘 추출물은 단기 인지 기억력을 개선하고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환이 있는 쥐에게서 나타나는 신경 염증을 완화했습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숙성 마늘 추출물을 만들어내기 위해 숙성된 신선한 마늘을 활용했는데, 이는 s-알릴 시스테인(SAC)을 포함한 이로운 유기황 화합물을 생산해내며, 숙성된 마늘과 발효된 흑마늘에서 이러한 성분이 생마늘에서보다 훨씬 더 높게 발견되었습니다.

숙성 마늘 추출물에는 또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티오설피네이트(thiosulfinates)가 들어 있으며, 350가지 이상의 연구에서는 인체에 대한 이것의 안전성과 효과성을 입증했습니다. 숙성 마늘 추출물은 다음을 포함한 수많은 방식으로 뇌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신경 퇴행성 질환으로부터 보호합니다

  • 국소 빈혈에 따른 뇌 손상을 예방합니다

  • 세포 예정사로부터 신경 세포를 보호합니다

  • 베타 아밀로이드 유발 산화 사망을 예방합니다

게다가, 연구원들은 저널 뉴트리언츠(Nutrients)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숙성 마늘 추출물 혹은 S-알릴 시스테인(S-allyl cystein)이 뇌 전두엽의 퇴행을 예방하고, 학습 및 기억력 보존을 개선하며, 수명을 연장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성 마늘 추출물은 또한 3개월 복용 후, 장내 미생물을 더 풍부하게 하고 다양성을 높이는 등, 장내 미생물을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숙성 마늘 추출물 및 S-알릴 시스테인은 심지어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잠재적인 보호제 및 치유제로써 강조되어 왔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신선한 마늘은 기억력 기능에 대한 밝은 전망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는 마늘을 먹인 쥐에게서 기억력 보존이 향상된 것에 대한 연구 등이 밝혀졌습니다.

반응형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구멸절중인 한국  (0) 2021.01.20
노화  (0) 2021.01.15
인생명대사 - 영화속에서  (0) 2020.12.30
자랑스러운 호주 그리고 호주인들  (0) 2020.11.20
한국이 선진국일까?  (0) 2020.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