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프로폴리스의 효능과 부작용

onchris 2021. 7. 13. 21:23
반응형

프로폴리스(propolis)

 벌집에 포함된 물질로 꿀벌이 꽃가루, 식물의 각종 성분과 여러 식물에서 뽑아낸 수지와 같은 물질에 자신의 침과 효소 등을 섞어서 만든 물질로 천연 항생물질입니다. 프로폴리스의 활용은 BC 300년 전부터 상처나 종양 치료, 감염 방지 등에 사용되었다고 할 만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다량의 유기물과 미네랄,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A B E, 아미노산 등이 함유돼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효능

프로폴리스의 효능은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는 면역력을 증진시키며 몸에 염증을 유발하는 효소를 줄여주고 피부 세포의 노화를 막는 항산화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프로폴리스는 구내염, 피부염, 부비동염, 인후두염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고 여드름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주며 또한 골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년층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골다공증에도 좋은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1. 감염 예방에 효과

프로폴리스의 성분은 해로운 미생물을 강력하게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작용은 플라보노이드에 의해서 이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천연 항생제 

프로폴리스의 대표적인 특징이 바로 천연 항생제이며 프로폴리스가 강력한 항생작용을 하기 때문에 박테리아 퇴치에 매우 효과적인 물질입니다. 특히 프로폴리스의 절연산은 포도상구균을 포함한 많은 박테리아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화상치료에 효과

가벼운 화상치료나 자외선에 탄 피부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4. 중이염에 효과

중이염에 걸려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청각을 잃을 수 있는데 프로폴리스에 있는 카페인산 펜에틸 에스터가 중이염에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5. 면역력의 증진효과

효모 증식으로 만들어진 균인 칸디다 알비칸스균은 일반적으로 생식기와 구강에 영향을 줍니다. 이 균에 의해 생기는 병은 완치가 안 되는 고질병이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가 필요하지만 아직까지 개발이 되지 않고 억제하는 약만 존재하는데 프로폴리스가 칸디다 알비칸스균이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며 면역력을 증진하여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6. 뼈 질환에 효과

프로폴리스는 뼈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능이 있는데 특히, 카페인산 펜에틸 에스터이 골용해성 질환을 일으키는 염븡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폐경이후 급속하게 진행되는 여성들의 골다공증에 프로폴리스를 복용하면 예방하는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7. 각종 염증성 질환에 효과

기관지염, 위염 그리고 식중독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비염 증상의 완화, 입냄새 제거에도 좋으며 피부를 부드럽고 매끈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8. 항암 및 고혈압에 효과

프로폴리스에서 발견되는 케이프 화합물은 자궁암과 전립선암에서 암세포가 상징하는 것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심장건강에 매우 중요한 성분인 산화질소이 있는데 혈관내피는 이 산화질소를 이용해서 주위의 평활근에 신호를 보네 긴장을 풀어서 혈관을 확장되도록 하여 피의 흐름을 증가시키도록 하는데 이런 작동을 억제하는 타이로신 수산화요소를 줄이는 역활을 프로폴리스가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런 작용으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충치 및 치주질환에 효과

프로폴리스는 구강에서의 항균 작용으로 충치 예방, 치주질환의 예방과 완화, 완벽한 입 냄새 제거 잇몸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 치약으로도 만들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꿀벌이 프로폴리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나무의 수액이나 꽃가루가 섞여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시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혈액의 응고를 늦추기 때문에 햘액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이나 출혈질환이 있거나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섭취전 전문의와 상담하고 복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음식 15가지  (0) 2021.07.20
혈액  (0) 2021.07.14
연어의 효능과 부작용  (0) 2021.07.12
시금치의 효능과 부작용  (0) 2021.07.11
적포도주의 효능과 부작용  (0) 2021.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