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킬레스 건염이란?
아킬레스 건염은 아킬레스 건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부종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아킬레스 건은 장딴지 근육과 발뒤꿈치 뼈를 연결하는 부위의 힘줄이며 우리 몸에서 가장 힘센 힘줄 중 하나입니다. 아킬레스건의 기능은 서 있을 때 무릎이 앞으로 넘어지지 않도록 지탱하며 걸을 때 뒤꿈치를 들어 올려 발이 땅에서 떨어져 바닥을 차고 몸을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힘줄입니다. 보행 시 앞으로 나갈 수 있는 추진력을 제공해주며, 퇴화, 외상, 피로누적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무리가 와서 손상되고 염증이 생긴 상태를 아킬레스 건염이라고 말합니다. 아킬레스 건염이 심해지면서, 아킬레스 건의 파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염의 원인
아킬레스 건염은 아킬레스 건의 약한 부분에 미세한 균열이 생겨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무리한 달리기나 운동, 잘못된 운동 방법, 평발이나 요족(평발의 반대) 또는 발변형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염의 증상
아킬레스 건염의 초기 증상은 아킬레스 건이 붓게 되어 불편한 느낌이 들고 아침에 일어날 때, 앉아 있다 일어날 때 통증이 있습니다. 특히 심한 운동이나 움직임 후에 발뒤꿈치 부분의 아킬레스 건 부분에서 느껴지는 통증입니다. 질환이 진행되면 가벼운 운동이나 휴식을 취할 때도 통증이 느껴집니다. 또 종아리까지 통증이 생겨 걸을 때 아픕니다. 경우에 따라 부종과 열감, 종아리에 쥐가 잘 나는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파열이 되는데 파열이 일어날 때는 꼭 누가 발로 차거나, 돌에 맞은 듯한 느낌, 퍽 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아킬레스 건염의 진단
아킬레스 건염을 진단하는 방법에는 초음파와 자기공명영상(MRI)이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MRI)은 해당 부위를 여러 각도로 자세히 볼 수 있고, 아킬레스 건의 변성 여부를 잘 알 수 있어서 아킬레스 건염의 진단에 널리 쓰입니다.
아킬레스 건염의 치료
아킬레스 건염은 초기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이 되기 쉽습니다. 초기에는 우선 운동이나 활동을 줄여 염증이 생긴 아킬레스 건을 쉬게 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면서 통증과 부종 감소에 도움을 주는 소염제를 먹습니다. 또한 보존적인 방법으로 신발의 뒤꿈치 부분을 2~3cm 정도 높여 주면 아킬레스 건에 가해지는 체중 부하가 감소하고 통증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보존적 치료를 2~3주 정도 하더라도 통증이 계속 지속되면 보다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최근 체외 충격파를 아킬레스 건염 치료에 쓰기도 합니다. 아주 드물지만 수술로 직접 염증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보존적 치료법
- 아킬레스 스트레칭(Alfredson) 운동, 도수치료
- 약물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주사치료(Prolo, PDRN, 콜라겐, Steroid volume 주사)
- 혈액순환 패치
- 인솔
⏹ 수술적 치료법
① 아킬레스 건염이 낫지 않는 경우: 아킬레스 건 주변 연부조직 절제술, 힘줄 이전술 등
② 아킬레스건 파열인 경우: 파열의 형태에 따라 최소 절개 를 이용한 아킬레스건 봉합시행
③ 재파열의 경우: 재파열의 경우, 장족무지굴곡근 이전술 시행
아킬레스 건염의 재활
제일 중요한 치료방법은 바로 운동요법이다. 무릎을 굽히고 실시하고 무릎을 펴고 실시하는 두가지 방법으로 한다. 아킬레스건의 근력강화 운동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