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건초염(드꿰르벵 건초염)이란?
이 질환은, 손목의 요측에 (엄지와 손목이 만나는 부위의 툭 튀어나온 뼈 주변에) 있는 엄지를 움직이는 건초(힘줄)이 붓고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중년 여성분들에게 많이 발병하였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연령층과 손을 많이 사용하는직업군에서도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또한 손목 힘줄을 과사용하는 운동선수에게 발병되는 관련된 질환중에서는 가장 흔합니다.
손목건초염의 원인
- 엄지손가락이나 손목의 과사용
- 임신, 모유수유, 폐경과 같은 호르몬 변화
손목건초염의 증상
- 손목이나 엄지를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
- 물체를 꽉 쥐거나 물건을 들어올릴 때 통증이 발생
- 요측(경상돌기)에 손목 통증이 발생
손목건초염의 자가진단
손목건초염의 치료
① 비수술적 치료법
증엄지와 손목을 부목이나 보조기로 고정하는 방법이 있지만 재발이 잦은 편이기 때문에 물리치료와 주사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② 수술적 치료법
제 1 신전지대 유리술 (First extensor compartment release): 비수술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재발이 발생하면 두꺼워진 섬유성 건초를 절개하고 힘줄의 통로를 넓혀주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과 손목건초염의 차이점
손목터널증후군과 손목건초염 발병 시 손목에서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으나 두 질환은 서로 다른 질환이며 치료 방법 또한 다릅니다.
우선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통증과 함께 엄지, 검지, 중지 손가락 또는 손바닥이 저리거나 감각 이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빨래를 짜거나 음료 뚜껑을 돌리는 행동을 취할 시 통증과 타는 듯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반면에 손목건초염은 손목터널증후군과 같이 손목통증은 동일하나 ‘엄지손가락’을 아래 사진과 같이 움직일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