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폐증의 정의
자폐증은 신경발달장애에 속하는 장애입니다. 다른 사람과 상호관계가 형성되지 않는 사회적 상호관계의 장애, 의사소통과 언어장애가 수반되고 행동장애 등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정서적인 유대감도 일어나지 않는 아동기 증후군으로 ‘자신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 것 같은 상태’라고 하여 이름 붙여진 발달장애입니다.
자폐증에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하는데 자폐증(캐너 증후군: Kanner Syndrome), 아스퍼거 증후군(고기능 자폐증) 그리고 자폐스펙트럼장애(ASD: autism spectrum disorder)으로 나눕니다. 좁은 의미의 자폐증은 대개 이 '캐너 증후군(저기능 자폐)'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는 거의 대부분이 지적장애 수준의 지능을 갖고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고기능 자폐증)은 통상 IQ 80 이상에 해당한다. 자폐증 환자 중 언어능력이 손상되지 않은 경우에는 아스퍼거 증후군이라고 한다. 2000년대 들어서 자폐증과 아스퍼거증후군으로 분류되지 않는 전반적인 발달장애등을 포괄해 자폐스펙트럼장애(ASD: autism spectrum disorder)으로구 분했습니다.
2. 자폐증의 원인
선천적인 요인이 지배적입니다. 대표적으로 임신, 분만을 전후한 합병증, 경련성 질환과의 연관, 대사장애, 감염 그 외로 생화학적 요인이 있습니다.
1️⃣ 선천적 요인: 대사장애, 신체질환, 감염 등
2️⃣ 생화학적 요인: 신경정달물질의 변화 또는 내분비 기능을 담당하는 호르몬 이상 등과 관련
3️⃣ 유전적인 요인: 자폐아동의 형제자매들이 자폐장애가 생길 가능성이 일반인보다 50배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전 연구에서 자폐아동의 일란성쌍둥이가 자폐장애를 가질 가능성이 36%이지만 이란성쌍둥이에서는 0%였던 결과를 보더라도 유전적 요인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4️⃣ 뇌구조 및 기능 이상: 뇌파 검사시 자주 이상소견이 나타나는 것을 보면 뇌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자폐증의 증상
자폐장애는 행동적 증후군으로 사회적 상호관계의 장애, 의사소통 및 언어장애, 행동장애 등이 특징적입니다.
1️⃣ 사회적 상호관계 장애
• 유아기 때 사회적 미소반응이 거의 없고 사람들과 눈 접촉을 피하며 신체적 접촉을 싫어하고 혼자 지내려 한다.
• 사람이 아닌 대상(장난감등)에 관심이 많다.
• 마치 다른 사람들이 없는 것처럼 행동한다.
• 말을 걸어도 반응이 없다.
• 부모가 안아주려고 하면 꼭 안기려고 하지 않고 바둥거리는 등 부모에 대한 애착행동이 별로 없다.
• 이별불안이나 낯가림은 없는 경우가 많다.
• 학령기가 되어도 친구가 없고 성인이 되어도 대인관계나 이성 관계를 맺지 않는다.
• 자신만의 세계 안에서 사는 것처럼 보인다.
• 아주 극단적인 기쁨, 분노, 고통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얼굴에 감정 표현이 없다.
2️⃣ 의사소통 및 언어장애
• 말할 때가 지났는데도 전혀 말이 없거나 괴상한 소리를 지른다.
• 유아기때 옹알이를 하지 않고 언어발달이 비정상적이거나 늦다.
• 반향언어를 보인다.(남이 말한 단어를 따라하기)
• 말소리의 크기조절이 안되어 너무 크게 이야기하거나 너무 조용하게 말한다.
• 특정 단어를 지나치게 강조해서 말한다.
• 언어적 결함을 몸짓, 가리키기, 눈맞춤, 또는 얼굴표정 등과 같은 대안적인 의사소통 방식으로 극복하려고 시도하지 않는다.
• 신조어를 만들거나 대명사를 전도하는 등 다양한 오류를 보인다.
• 외국에서 살아본 적이 없는 경우에도 강한 외국어 억양으로 말하기도 한다.
3️⃣ 행동장애의 특징
• 이상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상동적 행동을 보인다.
• 발가락 끝으로 걷거나 몸을 흔든다.
• 전기 스위치를 켰다 끄기를 반복한다.
• 물건을 의미 없이 계속 회전시킨다.
• 주위환경의 변화에 저항하고 똑같은 것만을 고집한다.
• 한 가지 질문을 반복적으로 한다.
• 산만하고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
• 머리를 부딪치거나 자신의 피부에 손상을 주고 머리카락을 뽑는 등의 자해행동을 한다.
• 장남감이나 사물에 병적으로 집착한다.
• 숫자나 순서에 집착한다.
4️⃣ 놀이와 상상과 관련된 증상의 특징
• 상상놀이도 상동적이고 반복적이며 비사회적이다.
• 어떤 형태의 놀이도 제한적이어서 물건을 줄지어 늘어놓거나 자동차의 바퀴를 돌리거나 물건 전체를 돌리는 등의 제한적인 행동만을 한다.
• 일정한 규칙대로만 놀고 이를 방해받는 것을 상당히 싫어한다.
5️⃣ 지능 및 인지적 결손
자폐아동의 70-80%에서는 정신지체가 동반된다. 지적 능력이 낮은 아동이 사회적 발달에서 더 심한 손상을 보이고 일탈된 행동을 더 많이 보인다.
4. 자폐증의 진단: DSM-5 기준
1️⃣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교류의 지속적인 장애로, 현재 또는 발달력 상에서 다음 모든 양상이 나타납니다.
① 사회적 정서적 상호성의 결핍: 비정상적인 사회적 접근시도, 정상적인 오고 가는 대화 실패, 흥미/정서/감정의 공유가 적음,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의 총체적 부족
② 비언어적 대화 기술의 결핍; 언어적, 비언어적 대화기술의 통합이 잘 안 됨, 눈맞춤, 비언어적 의사소통 결핍, 얼굴 표정과 제스처가 없음
③ 부모 이외의 사람과 발달연령에 맞는 적절한 관계를 맺고 유지함에 결핍; 서로 다른 사회적 맥락에 어울리는 행동을 못함, 상상놀이 공유가 어려움, 친구 맺기 어려움, 사람에 대한 흥미가 전혀 없음
2️⃣ 행동, 관심 및 활동이 제한적이고 반복적으로 다음 4개 중 2개 이상의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① 상동적인 또는 반복되는 말, 움직임, 물체 사용
② 틀에 박힌 일, 의식에 집착하고 변화를 극도로 거부함 (예. 같은 길, 같은 음식을 고집, 반복적으로 질문, 작은 변화에도 극도로 스트레스)
③ 비정상적인 흥미(예. 비일상적인 물체에 강하게 집착, 흥미가 매우 국한되어 있음)
④ 감각 자극에 대한 반응이 과하거나 적음, 또는 일반적이지 않은 감각 자극에 흥미(예. 통증/열/차가운 것에 대한 무관심, 특정 소리나 촉감에 대해 비정상적 반응, 물체의 냄새 맡는 거나 만지는 거를 지나치게 함, 물체를 뱅뱅 돌림)
3️⃣ 어릴 때 상기 증상들이 있어야 합니다.
4️⃣ 증상은 함께 매일의 기능을 제한하고 장해를 유발해야 합니다.
5. 자폐증의 치료
자폐장애를 완치할 수 있는 약물이나 특수치료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일반적인 치료목표는 행동장애를 감소시키고 언어를 습득하며, 의사소통기술을 증진시키고 자립기술을 습득시키는 것입니다.
1️⃣ 타인과의 관계 증진시키기
2️⃣ 문제 해결 방법 키우기
3️⃣ 좋은 행동 늘리기
4️⃣ 문제 행동 줄이기
위와 같은 방향으로 치료하기 위해서 치료의 방법는 언어치료, 발달적 놀이치료, 감각총합치료, 포괄적 치료를 위한 특수교육 그리고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6. 자폐증의 사례
우리는 영화를 통해서 자폐증이 어떤 병인지 일반적으로 알고 있고 주위에 보면 어렵지 않게 자폐증에 걸린 아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어릴때 일찍 진단할 수 있는 사회적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상장함에 따라 예방접종하는 것처럼 태어나서 일정기간이 지나면 의무적으로 검진을 받는 정책을 통해서 조기발견과 치료를 하게 되면 완치되거나 상당한 치료의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정에 한 아이만 자폐증을 갖고 있으면 그 가정은 병이 있는 아이의 중심으로 살아야 하기 때문에 가정의 행복을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① 수잔 보일: 영국가수(Got Talent)
② 알렉시스 와이먼: 미국 미스 아메리카
③ 바비 피셔: 미국 체스 그랜드 마스터
④ Stephen Wiltshire: 영국 건축 예술가. 그는 한 번 본 후 기억에서 풍경을 그리는 놀라운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⑤ 우디 앨런 (Woody Allen): 영화감독이며 오스카상 수상자
🔴 킴 피크(Kim Peek): '레인맨'의 두 주인공중 형인 더스틴 호프만이 배역한 '레이먼드 배빗'의 실제 인물
상동적 행동: 의미를 가지지 않는 이상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신체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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